건축위원 인사

건축위원회 취지와 목표

건축위원회는 교회건축의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소수의 요구를 검토하며, 지역과 사회의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조직된 기관입니다. 거주 지역과 연령, 직분과 직업, 신앙의 방식과 성전 건축에 대한 목표가 상이한 성도님들의 언로를 모으기 위한 의사결정기구의 역할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건축위원회는 교회건축의 실무와 여론을 조율해야 하는 중재자입니다. 성전건축의 지향점을 추구하면서도 세상적인 관점에서의 효율성을 배재할 수 없고, 성도들의 편의를 생각하면서도 지역사회의 헌신과 배려를 검토해야 하는 모순을 믿음과 신앙의 힘으로 극복해 나아가야 하는 역할을 우리의 사명으로 생각하고, 성도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해, 그리고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양정교회 건축위원회는, 실무로 봉사하는 분야별 담당자 뿐만아니라, 홈페이지와 사무실, 중직자, 구역, 자치기관, 교육교회 등 모든 경로를 통해 성도님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의견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론화 될 것이며, 어떠한 소수의견도 놓지지 않고 공론화 과정을 통해 협의된 결정이 될 수 있도록 건축위원회에서 그 역할을 감당해 나가도록 준비 하겠습니다.

부족한 저희가 건축위원의 역할을 감당하게 되면서 가장 우려하는 것은, 성도님들간의 의견 대립이 아니라, 바로 무관심입니다.

성도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은 우리 새성전 건축의 밑거름이 됩니다. 평소에 가지고 계셨던 소신과 생각, 그리고 교회라는 공동체에 꼭 바라고자 하는 부분이 있으셨다면, 바로 지금, 우리가 새 모습을 갖추려고 하는 이 시점에, 우리 스스로가 변하려고 노력하는 이 순간에 성도님의 소중한 의견을 당부드리며, 그 소중한 땀방울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건축기간 동안 불편함을 동반한 가운데서도 함께해 주시는 성도님들의 헌신과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위원회의 구성

건축위원회 구성 목적

첫째 : 건축위원회의 구성은 단순히 교회 내 인맥으로 구성하기보다는 음향, 인테리어, 냉난방, 건축설계와 같은 비교적 전문영역은 외부의 전문가를 영입해서 자문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교회음향영상은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이 경우 음향전문가를 초빙해서 도움을 받을 때 완전해 질 수 있는 것처럼 실질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37.jpg

둘째 : 건축위원회구성은 팀별 전문업무 분담이 필요하다. 건축위원회가 단순히 교회구성인원수보다는 교회건축의 큰 분야를 나누어 인원을 분담시킨다. 예를 들면 부지매입소위원회, 설계담당소위원회, 음향.영상분과위원회, 냉난방분과위원회, 인테리어담당소위원회 등처럼 업무를 세분화시키면 건축위원회는 보다 효율적인 활동을 할 수 있으므로 의사결정도 그 만큼 빠르고 전문적이 된다.

셋째 : 건축위원회의 활동은 단순히 교회내에서만 할 것이 아니라 현장답사와 분석을 위주로 실제적인 실무위주로 활동해야한다. 대부분 주일날 교회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것처럼 실무의 영역과 동떨어진 활동은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 그러므로 현장을 방문해서 보고, 듣고, 만져보고, 확인하면서 교회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교회에서 공론화 과정을 통해 분석하고 결정하는 실제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이처럼 건축위원회는 교회건축에 아주 중요한 의사 결정기구이므로 신중을 기해 구성해야하며 건축위원회에게는 시간을 가르쳐줘서는 안 되고 시계 만드는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자율성이야말로 가장 진지한 성과를 산출 한다.”

 

위원회의 역할

각 위원회의 구성과 역할 분담

기획 및 건축설계기술팀

건축부위원장, 총무, 건축실무관련업무 기획 및 경험이 많은 분을 팀으로 구성하여 성전건축의 모든 기획 및 실무위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1) 설계기획 및 교회건축의 전반적인 역할 담당한다.
2) 전기 + 설비 + 통신 + 소방 + 건축을 관여하며 설계회사선정. 감리회사선정, 시공건설사 선정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3) 인테리어 + 냉난방 시스템을 담당한다.
4) 음향 + 영상 + 조명공사를 담당한다.

자문위원

새성전건축과 관련된 모든 자문을 담당하며 모든 건축과정이 원만하게 진행 될 수 있도록 지도 협력한다.

예배관리팀

팀장은 별도 선임된 팀장이 맡으며 새성전 입당 전까지 임시예배장소의 전반적인 사항을 계획하고 맡아 진행한다. 교회 예배위원회와 긴밀한 협의하에 진행한다.

구매팀

팀장은 별도 선임된 팀장이 맡으며 새성전 건축에 있어서 모든 구매 업무를 담당한다. 성구구입, 식당식탁구입, 교회전체비품구입, 악기구입, 주방기구 구입, 교회간판구입 등등에 업무를 관장한다.

홍보팀

1) 홍보와 알림 : 새성전 건축에 필요한 알림과 결정된 사항들을 대내/외적으로 공지하고 홍보합니다. 위원회의 발족과 함께 새성전 건축홍보책자, 건축위원회 홈페이지관리 및 홍보내용을 기획하여 홈페이지에 올리고, 대외적으로는 새성전 건축홍보, 건축 진행상황등을 영상물로 제작하여 교회 내외부에 누구날 열람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2) 여론 수렴 : 자문위원팀과 협조를 통해, 새성전 건축을 위한 성도님들의 여론 수렴에 앞장서고 접수된 사안들을 위원회에 공론화하여 모든 성도가 참여할 수 있는 새성전 건축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3) 기록 공개 : 기록보존팀과 협조를 통해, 위원회 및 각 회의에서 논의된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여, 성전건축에 참여하고 응원하며, 물질과 기도로서 헌신하는 성도님들께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반으로 한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기록보존팀

팀장은 서기가 맡으며 건축위원회 회의일지 작성, 건축경과보고서 작성, 회의안작성, 새 성전건축에 모든 경과를 기록하여 역사에 근거자료로 남긴다. 타교회 탐방일지 및 사진촬영을 하여 본교회 설계와 공사에 반영한다.

재정팀

팀장은 회계가 맡으며 건축헌금관리,  건축재정기금관련업무, 회계장부정리를 하여 제직회에 보고하고 재정이 부족할 경우 은행대출을 발생시키며 시공건설사 기성급을 공사 공정에 따라 지급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법률 자문팀

별도 선임된 팀장이 맡으며 교회 안에 법무사, 변호사 집사님들을 영입하여 민원발생, 공사사고발생, 관공서업무, 인허가사항 등을 담당한다.

중보 기도팀

팀장은 교회 안에 중보기도팀장이나 권사님 한분이 맡아 운영한다. 24시간 릴레이기도 운영 및 매일저녁 중보 보도팀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