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가족 양육 프로그램

Rearing Program

양정교회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저희 새가족양육부는 양정교회에 처음 오시는 분을 섬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처음 교회에 오시면 맞지 않는 신발을 신은 것처럼, 어색하고 함께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럴 때 저희 새가족양육부를 찾아 주시면 저희가 최선을 다해 친구같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양정교회 새가족 양육부를 통해 참 친구가 될 수 있고, 같이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면 저희들에게도 큰 기쁨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을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사랑이 늘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새가족 양육부는 ?
양정교회를 처음 찾아오시는 새가족을 영접하고, 등록안내, 예배안내, 구역 및 기관장 안내, 양육과 교제, 환영회 등을 실시하여 신앙생활과 교회정착에 도움을 주어 교회부흥의 초석과 기틀이 되는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헌신과 기쁨으로 섬깁니다. 초대 예루살렘 교회의 바나바의 인격과 신앙을 본 받아 새교우님을 일대일로 돕고 양육하는 사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앙생활과 교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새가족 양육부 부서 및 조직
01
  기획부
가. 새가족양육부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총괄
나. 등록카드/자료 관리, 부원 교육지도, 중보기도카드작성
다. 새가족게시판 관리
라. 새가족양육부 발전에 관한 연구
마. 새가족양육부 헌신예배, 새가족환영회 기획 및 준비
02
  영접안내부
가. 새가족 안내 및 등록 - 등록카드, 등록부, 안내데스크 담당
나. 새가족실 안내와 바나바 연결
다. 예배 도우미 : 새가족 옆자리에 앉아 예배 도우미 역할
라. 새가족 면담 및 양육공부 시 간식 준비
03
  양육부
가. 새가족양육공부 5주 교육일지 작성
- 교육실 환경정리 및 교재 준비
나. 교육참석자 안내 및 교육출석 확인
다. 편지 발송 - 양육 10주 편지 발송
04
  행사부
가. 등록 환영 꽃 준비
나. 새가족양육공부 수료식 준비
다. 새가족환영회 진행
새가족양육부 섬김
예배준비
  1. 본관 3층 로비 안내데스크 대기 : 안내명찰을 착용하고 등록카드와 필기류 준비한다.
  2. 영접 : 새가족 등록안내팀에게 인도한다.
  3. 등록안내 : 간단한 설명 및 질문으로 등록권유하고 카드작성을 돕고 바나바를 지정한다.
  4. 예배안내 : 새가족석으로 인도, 등록카드 예배인도자에게 전달, 환영송, 환영꽃 전달한다
  5. 담임목사 접견 : 예배 후 새가족실로 안내, 새가족양육부소개, 사진촬영, 선물증정 한다.
  6. 점심식사 안내 : 새가족과 바나바, 새가족양육부원 사귐과 교제의 시간을 갖는다.
  7. 사진게시판 부착 : 바나바, 소속 전도회와 구역 현황정리 게시한다.
  8. 중보기도카드 작성 : 중보기도카드 작성하여 새가족정착을 위해 중보기도를 요청한다.
  9. 새가족양육공부 : 정해진 교재에 따라 5주간 순환식으로 진행한다.
  10. 등록심방예배 : 구역, 선교회 임원들과 함께 등록심방한다.
예배중
  1. 등록한 새가족 명단을 정리하여 방송실 1부 보내어 등록 소개 시 화면에 이름과 바나바를 동시에 소개하도록 한다.
  2. 각자 담당할 새가족의 신상을 파악하여 담임목사님과 면담 시 소개하고 바나바, 관련 남녀선교회 임원들에게 연락하여 소개하도록 준비한다.
예배이후
  1. 각자가 담당한 새가족을 새가족실로 안내한다.(음료, 등록선물 준비)
  2. 목사님과 면담 후 사진촬영을 한다.
  3. 교회 소개와 새가족양육공부를 안내한다.
  4. 면담이 끝나면 미리 준비된 식사자리로 안내하여 인도자, 바나바와 함께 식사를 하면서 친교를 나눈다.
  5. 이 때 해당 남녀선교회 임원, 구역장 등을 인사 시킨다.
  6. 식사 후 주차장까지 배웅하고 반드시 다음 주일에 만나도록 인사한다.
주중활동
  1. 각자 담당한 새가족에게 반드시 전화심방 한다.
  2. 교회에 와서 불편하거나 어려운 점, 궁금한 것은 없는지 묻고 친절하게 답해준다.
  3. 바나바 사역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r2.jpg

새가족양육부 활동 시 유의사항
  1. 처음만난 사람들은 50초 안에 새로 만난 사람과의 관계여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주님을 섬기듯 최대한 밝고 환한 표정으로 인사, 안내합니다.
  2. 준비되지 않은 모습과 자세는 신뢰를 잃게 합니다. 반드시 필기구와 메모지, 등록카드를 준비하고, 자기에게 배당된 새가족은 열정을 가지고 교회를 소개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안내와 소개는 새가족들이 감동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친밀하고 세밀하게 해야 하며, 세가족의 관심이 무엇인지(예배시간, 자녀들 예배시간, 교통편, 설교 등) 파악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4. 멋쩍어 하거나 서먹서먹한 억양과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자신감 있게 대해야 하며 교회와 담임목사님을 자랑하고 소개해야 합니다.
  5. 새가족을 잠시라도 혼자 있게 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새가족과 면담하는 분들은 계속해서 대화 하도록 하고 나머지 새가족 부원들은 음료 등을 접대합니다.
새가족이 신앙성숙에 대한 교육을 받으려면...
  1. 새가족 양육공부가 끝나면 봄, 가을학기에 개설되는 성서마당을 신청하여 성경공부를 수강하실 수 있으며, 목적이 이끄는 양육 단계, 말씀묵상학교, 와이미션선교학교 등 양육과정을 밟을 수 있습니다.
  2. 교회 등록 후 일정기간이 지나고 세례받기를 원하시는 분은 세례문답학교에서 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우리교회 세례는 매년 2차례 예식을 거행하며 주보에 공고하므로 날자에 맞춰서 사무실에 신청을 하시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교회 사역에 참여하시려면...
  1. 새가족 양육공부 마지막 시간에 있는 은사발견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은사와 재능이 잘 발휘되고 기쁘게 사역할 수 있는 곳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주일에는 교육교회 교사, 찬양대, 중보기도, 식당, 주차장, 방송미디어 등에 다양한 봉사에 참여하실 수 있고, 주중에는 개설하는 교회내 프로그램인 경로대학, 아기학교, 문화교실 등의 지역섬김 사역에 재능기부를 하시면서 봉사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